본문 바로가기
사회 경제/경제

21세기 최고의 뱅크런 사태 FTX 파산 - FTT, 크립토, 3위 거래소 파산

by 이꼬마 2022. 11. 16.
반응형

FTX 파산
FTX 파산

안녕하세요 이꼬마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내용은 FTX 거래소 파산입니다.

FTX는 사태가 일어난 경위, 실제 피해액개인투자자들은 구제에 관한 정보로 포스팅하겠습니다.

 

1. FTX 거래소 파산 개요

이번 FTX 거래소 파산 사태는 세계 대형 크립토 거래소 FTX(세계 3위)의 CEO 일명 뽀글이 샘 뱅크만과 바이낸스 거래소 (세계 1위) 창펑자오와 트위터 격돌 사태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샘 뱅크만은 알라메다리서치 회사 대표로서 FTX를 이끌어 갔는데요, 창펑자오가 알라메다리서치 대차대조표가 이상하다 의구심을 가져 기사와 함께 FTX의 토큰인 FTT 전량을 팔겠다고 트위터에 이야기하였습니다.

블록체인에 세계 최고의 권위자인 창펑자오는 시장에 영향을 최대한 안 주겠다 이야기를 했지만 이에 질세라 샘 뱅크만은 22달러에 FTT 전량을 사겠다고 으름장을 내놓았습니다.

알라메다 리서치 CEO 샘 뱅크만 (일명 뽀글이)
알라메다 리서치 CEO 샘 뱅크만 (일명 뽀글이)

하지만 선거자금을 지원하는 등 정치 관계자와 연결되어 있는 그는 안심하고 있었지만 사태는 일어났습니다. 창펑자오의 트윗 한마디는 너무 나도 강했습니다. 여기저기서 FTX거래소의 코인인 FTT 토큰을 팔기 시작했습니다.

23달러를 유지하고 있던 FTT 토큰은 14달러까지 떨어지며 불안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때 샘 뱅크만은 창펑자오와 극적 화해를 하며 바이낸스가 FTX를 인수한다는 이야기를 하며 21달러까지 회복하게 되었습니다.

바이낸스 대표 창펑자오 CZ
바이낸스 대표 창펑자오 CZ

 창펑자오는 FTX 인수를 위해 회사를 검토하였지만, FTX의 내부를 보니 역시나 자체 발행 토큰 FTT의 부적절한 사용이 무분별하게 감지되어 단 하루 만에 인수 철회하였습니다. 그게 FTT의 마지막이었습니다.

FTX 자체 발행 토큰 FTT 캔들차트
FTX 자체 발행 토큰 FTT 캔들차트

FTT는 분당 20%씩 하락하며 현재는 4달러에 거래가 되고 있는데요, 자체 발행 토큰이 가장 큰 자산이였던 FTX는 자본력을 잃게 되었고 FTX를 믿고 거래하던 사람들도 마구 인출을 시도하게 됩니다.

FTX는 약 60억 달러 규모의 예치금 인출 사태를 버티지 못하고 파산보호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2. FTX 거래소 파산 타임라인

FTX 거래소 파산의 경위를 간단하게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FTX 자체발행 토큰 FTT 부적절한 사용 감지 ▶ 거래소 예치 고객 자산까지 대출에 이용약 60억 달러의  부실 발생  ▶ 세계 1위 바이낸스의 CEO FTT 위험성 감지 처분 트위터▶ FTX 파산설 ▶ 바이낸스 FTX 인수 하루 만에 철회▶ FTX  91억 달러 규모 구제금융 패키지 투자자 모집 실패 ▶ FTT 토큰 가격 폭락▶ 60억 규모의 예치금 인출 ▶ FTX 파산 보호 신청


3. FTX 거래소의 FTT 토큰 사용 경위

FTX와 BINANCE
FTX와 BINANCE

FTX의 본인들의 자산인 FTT 토큰을 불법적으로 사용한 경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FTX 거래소를 운영하는 알라메다 리서치는 보유한 자산 1/3 이상이 FTT 토큰이며, 이를 활용하여 부적절하게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FTT로 달러 대출 ▶ 대출받은 달러로 FTT 매수 ▶ FTT 가격 상승 ▶ 알라메다 리서치의 자산은 대부분 FTT 토큰이니 자산가치 상승 ▶ 다시 달러 대출 ▶ 대출받은 달러로 FTT 매수 ▶  ∞ 반복

4. 유명인들의 FTX 투자

 

유명인들도 FTX에 많은 돈을 투자하여 손실을 보았습니다.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대표는 피해액이 약 1억 달러이며 상계 처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 밖에 NBA 스타 스테판커리, MLB 오타니 쇼헤이, 슈퍼볼 스타 톰 브래디 등 FTX라는 회사에 지분 투자하여 피해를 봤습니다.

5. FTX의 피해보상은?

그중에서도 가장 피해가 막 심한 건 FTX에 돈을 예치했던 개인투자자들입니다. 무담보 채권자로 분류가 되어 기관투자자보다 우선순위가 낮아 예치금을 받기란 쉽지 않습니다.
현재 상황으로썬 지분 투자자, 개인투자자 다 피해보상은 어려울 거란 전망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FTX 내부는 더 심각했습니다. FTX서버는 해킹당해 가입자들의 정보를 빼거나 내부에 남아있는 암호화폐를 훔쳐가겠다고 하며 해커들에게 쉽게 보안이 뚫렸습니다.
핵심인물들은 전용기를 타고 타국으로 도망가 지금 당장의 처벌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번 루나 사태에 이어서 이번 FTX 거래소 파산 사태까지 화폐시장이 다가오는 겨울처럼 혹한기가 시작된 것 같습니다. 개인 지갑 사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이번 FTX파산 사태로 피해보신 개인투자자 분들은 꼭 보상받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꼬마 배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