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꼬마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역사는 경부고속도로입니다.
경부고속도로는 박정희 대통령의 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통해 완공되었습니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비포장도로로 14시간이나 걸리던 이동시간이 경부고속도로를 통해 4시간 30분으로 단축되었으며 물류혁명을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경부고속도로 건설을 통해 대한민국에는 일일생활권이라는 개념이 생겼으며 국내여행의 시작포를 알리고 수많은 음식점, 휴게소를 통해 고용과 더불어 엄청난 경제효과를 불러 이르켰습니다.
경부고속도로는 현대 근대화의 상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 경부고속도로의 개요
경부고속도로는 대한민국 제1호 고속도로이며 부산광역시 금정구를 기점으로, 서울 서초구 양재동을 종점으로 하는 고속도로입니다. 대한민국 최장거리의 고속도로이며 거의 모든 구간이 아시안 하이웨이의 일부를 이루고 있습니다.
경부고속도로 건설은 1960년대부터 시작되었으며 5.16 군사 쿠데타로 박정희가 집권하면서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안에 있던 최대규모의 토목공사였습니다.
경제발전은 불안한 박정희 정권의 기반을 다지는 것이었기 때문에 정부는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을 차질 없이 수행했어야 했습니다.
1960년까지 북한의 경제는 우리나라보다 앞서 있었지만 박정희 대통령의 대기업 중심의 압축 경제성장과 경부고속도로를 통해 물류의 혁신을 가져와 이후 중화학 공업까지 성공을 이루며 북한과는 차원이 다른 경제성장을 가져왔습니다.
1967년 대통령 선거유세에서 박정희 대통령은 누구도 생각하지 않던 경부고속도로를 공약으로 내세웠습니다. 그 당시의 차량 숫자, 400Km가 넘는 고속도로는 획기적인 발전계획이었지만 당장 먹을 식량이 없었던 대한민국 내에서는 반대하는 시민들이 많았습니다.
대표적으로 전 대통령이었던 김대중 전 대통령이 반대시위를 강하게 펼쳤습니다.
하지만 서독에 다녀온 박정희 대통령은 고속도로의 중요성을 깨닫고 고속도로 선설에 대한 지식을 가진 사람을 건설부 장관에 임명하고 대규모 토목 공사를 진행한 경험이 없던 대한민국은 진퇴양난에 빠졌습니다.
군사 쿠데타를 통한 강력한 정부였던 박정희 대통령은 경부고속도로 건설을 추진했고 반대 여론을 잠재우며 공사에 필요한 막대한 자금(당시 가치로 약 429억 원)은 세금 인상과 해외 차관으로 마련하며 공사계획과 실제공사는 군 병력을 대거 활용하였습니다.
박정희 대통령은 정주영 회장이 이끈 민간기업 현대건설을 경부고속도로에 참여시키며 현대건설은 대기업으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경부고속도로 건설의 시작은 자동차, 조선, 중공업 등 대한민국 산업화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1968년도 착공한 경부고속도로는 1970년 7월에 완공하였으며 2년 5개월 만에 416.1km라는 대규모 토목건설을 성공시켰습니다. 무리한 공사 진행으로 현장에서 목숨을 잃거나 다친 인부는 약 70명 정도가 되었습니다.
경부고속도로는 서울에서 대전광역시, 대구광역시, 울산광역시, 부산광역시 4개의 광역시를 지나가며 국토의 대동맥이라고 불립니다.
2. 경부고속도로의 경제적 효과
1970년 경제 5주년 계획을 통해 완공된 경부고속도로는 세계에서 찾아보기 힘든 만큼의 경제 성장을 견인하였습니다. 산업구조를 공업중심과 수출중심으로 근대화하며 흔히 불리는 '한강의 기적'은 경부고속도로 건설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한국전쟁 이후 제대로 된 공장하나 없던 대한민국은 현제 세계 10대 경제대국으로 성장하였으며 경부고속도로 건설 당시의 3억 달러에 불과했으며 1인당 국민소득은 100달러였지만 현재 1인당 국민소득은 3만 달러 이상이 되었습니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15시간 이상 걸렸던 이동 시간을 4시간 30분으로 단축시키며 획기적인 물류비 절감과 유통 혁명을 가져왔습니다.
경부고속도로는 주요 대도시와 수출 항구 간 물류 수송을 원활하게 만들어 수출 중심의 공업단지가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기업들은 수출을 통해 국민소득을 향상했으며 소비를 활성화하여 내수 산업 경제를 발전시켰습니다.
그리고 폐쇄적이었던 지역 간의 교류가 경부고속도를 통해 소통과 문화교류를 가져왔습니다. 농업 종사자들도 농업기술을 배울 수 있게 되었으며 생산된 농산물은 대도시로 유통되어 농촌까지 부유하게 만들었습니다.
경부고속도로 개통으로 10년 동안 한국경제는 고속성장을 하며 '한강의 기적'을 이루었습니다. 경부고속도로 이후 88 올림픽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를 추가로 개통하였으며 기존 4차로에서 단계적으로 확장 공사도 실시하였습니다.
경부고속도로는 연간 13조 원의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50년 이상의 전통을 가진 경부고속도로는 어려웠던 대한민국의 빈곤으로 인한 국민의 역량을 결집시켰으며 희망과 열정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무리한 계획이었지만 위대한 도전으로 한강의 기적을 만들어냈고 대한민국을 경제 대국으로 견인시킨 경부고속도로는 지금도 제 역할을 돈독히 하고 있으며 이제는 선진국 진입의 중심에 서서 기적을 나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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